중구역사문화자원Database Contents

역사문화자원

  • home >
  • 역사문화자원
  • 수정

 

정보 상세
관리정보 JGH_000848 / 원각류해 권3
* 명칭 원각류해 권3 이명칭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개요 이 책은 동국대학교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원각류해(圓覺類解)》 사찰 목판본 1권 1책이다. 고려시대의 뛰어난 인쇄기술을 보여주는 소중한 자료이다.
설명 원각경(圓覺經)의 원래 명칭은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으로서, 예로부터 승려들의 교과목으로 채택되어 불교수행의 길잡이 역할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의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이 깊이 신봉하여 《요의경(了義經)》이라는 이름으로 크게 유행한 적이 있다. 《원각류해(圓覺類解)》는 송나라의 승려 행정(行霆)이 원각경의 내용을 8권으로 요약하여 쉽게 풀이해놓은 책이다. 이것을 고려 후기의 문신 정공권(鄭公權, 1333~1382)의 시주로 목판본으로 간행되었는데, 그중 남아 있는 권3의 1권 1책이 바로 이 보물 제719호이다. 정공권의 생존연대와 이 판본의 판각·인쇄조건 등으로 미루어보아, 그가 공민왕 초기에 예문관검열에 제수된 뒤 우왕 때에 이르기까지 여러 관직을 두루 거치던 사이에 간행된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은 비록 자투리 낱권만이 전해지고 있으나 글씨와 목판을 새긴 솜씨가 뛰어나며, 판을 새기자마자 찍어낸 듯 인쇄상태도 매우 깨끗하다. 또한 종이도 두껍고 고급스러운 것을 써서 고려시대의 뛰어난 인쇄기술을 보여주는 소중한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다.
역사정보 1981 보물 제719호로 지정
시대분류 고려/미상
주제분류 문화/활자, 자기, 기기류/목활자본
지번주소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로1길 30(필동3가 26) 동국대학교 도서관
지역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3가
시작일(발생일) 미상
인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