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역사문화자원Database Contents

역사문화자원

  • home >
  • 역사문화자원
  • 수정

 

정보 상세
관리정보 JGH_000838 / 급암선생시집
* 명칭 급암선생시집 이명칭
개요 이 책은 성암고서박물관에서 관리하고 있는 《급암선생시집(及庵先生詩集)》 목판본 5권 1책이다. 고려시대 지방 관서에서 간행한 것으로 서지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설명 《급암선생시집(及菴先生詩集)》은 고려 후기의 문신이자 학자인 민사평(閔思平, 1295∼1359)의 개인 시집이다. 본관은 여흥(驪興), 자는 탄부(坦夫), 호는 급암(及庵), 시호는 문온(文溫)으로서, 밀직사(密直司)를 지낸 민적(閔頔)의 아들이자 민변(閔忭)과 민유((閔愉)의 형이다. 충숙왕 때에 문과에 급제하여 성균대사성을 거쳐 감찰대부를 역임하였고 1344년(충혜왕 5)에 여흥군에 봉해졌다. 충정왕이 즉위하기 전 그를 수행하여 원나라에 다녀왔으며, 1348년(충목왕 4)에 도첨의참리가 되었다가 수성병의협찬공신의 호가 내려졌다. 공신의 칭호를 받은 뒤에는 찬성사, 상의회의도감사 등을 역임하였다. 이 시집은 외손 김구용(金九容)이 편집하고, 제자 이단(李端)이 경상도안렴사(慶尙道按廉使)로 있을 때 목은(牧隱) 이색(李穡) 등의 서문과 발문을 받아 1370년(공민왕 19)에 찍은 목판 인쇄본이다. 서문에서 이색이 ‘선생의 시는 맑은 듯하면서 천박하지 않고, 화려한 듯하면서 사치하지 않다.’라고 평한 것으로 보아 민사평의 시격(詩格)이 높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인쇄된 후 워낙 오랜 세월이 지나 서문 제1·2장과 권1~4까지의 16장이 누락되어 새로 붓으로 썼다. 책의 첫머리에 이제현(李齊賢)의 제사(題辭),백문보(白文寶)·이색의 서문,이색·이인복(李仁復)의 발문이 있으며,급암묘지명(及庵墓誌銘)·연보가 있다. 그리고 고시·율시·사소 등을 5권으로 나누어 편성하였다. 고려시대 서지학 연구 및 저자의 시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역사정보 1981 보물 제708호로 지정
시대분류 고려/1370
주제분류 문화/활자, 자기, 기기류/목활자본
지번주소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21길 22(태평로1가 60-17) 성암고서박물관
지역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1가
시작일(발생일) 1370년
인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