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역사문화자원Database Contents

역사문화자원

  • home >
  • 역사문화자원
  • 수정

 

정보 상세
관리정보 JGH_000783 / 다산로
* 명칭 다산로 이명칭
개요 다산로(茶山路)는 2.9㎞ 길이의 6차선 도로로서 청계7가 교차로에서부터 신당역·청구역·약수역을 지나 버티고개를 넘어서 한남대로와 만나는 길이다. 다산로 지하로는 서울 지하철 6호선이 지나가고, 신당역과 청구역 사이에는 신당동 떡볶이타운이 있다. <설명> 다산로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신동 청계7가 교차로에서 시작하여 중구 신당역 교차로와 청구역사거리·약수역사거리를 지나 버티고개 마루의 교차로에서 한남대로와 만나는 왕복 6차선 도로이다. 조선시대 성(城) 안에서 흥인지문(興仁之門, 동대문)이나 광희문(光熙門)을 나와 청계천의 영도교(永渡橋)를 지나 한남대교가 놓인 한강진(漢江津) 또는 광나루(廣津) 방면으로 나가는 주요 통로였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길이다. 다산로 구간은 1936년 조선총독부 고시(告示)에 의거하여 처음 계획되었고, 1952년과 1961년 일부 신설·확장되었다. 길 이름은 1966년 11월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丁若鏞)의 호 ‘다산(茶山)’에서 빌려와 붙인 것이다. 청구역사거리에서 버티고개까지를 경계로 삼아 그 경계의 서쪽에 걸쳐 있는 다산동(茶山洞)은 그 동안 충현동, 신당제2동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다가 2013년 지금의 이름을 얻었다. 다산로의 지하를 따라서 서울 지하철 6호선이 통과하는데, 신당역·청구역·약수역·버티고개역이 다산로 구간에 있다. 신당역과 청구역 사이에는 DJ가 음악을 틀어주는 떡볶이집으로 유명한 신당동 떡볶이타운이 있다.
설명 다산로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신동 청계7가 교차로에서 시작하여 중구 신당역 교차로와 청구역사거리·약수역사거리를 지나 버티고개 마루의 교차로에서 한남대로와 만나는 왕복 6차선 도로이다. 조선시대 성(城) 안에서 흥인지문(興仁之門, 동대문)이나 광희문(光熙門)을 나와 청계천의 영도교(永渡橋)를 지나 한남대교가 놓인 한강진(漢江津) 또는 광나루(廣津) 방면으로 나가는 주요 통로였을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길이다. 다산로 구간은 1936년 조선총독부 고시(告示)에 의거하여 처음 계획되었고, 1952년과 1961년 일부 신설·확장되었다. 길 이름은 1966년 11월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丁若鏞)의 호 ‘다산(茶山)’에서 빌려와 붙인 것이다. 청구역사거리에서 버티고개까지를 경계로 삼아 그 경계의 서쪽에 걸쳐 있는 다산동(茶山洞)은 그 동안 충현동, 신당제2동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다가 2013년 지금의 이름을 얻었다. 다산로의 지하를 따라서 서울 지하철 6호선이 지나가고, 신당역과 청구역 사이에는 신당동 떡볶이타운이 있다.
역사정보 1936 도로 구간 처음 계획 1966 조선 후기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호를 따서 ‘다산로’ 명명
시대분류 현대/1966(제정)
주제분류 장소 및 시설/교통/기타
지번주소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지역 서울특별시 중구
시작일(발생일) 1966년(제정)
인물

 list